혼돈의 2023 국제금융시장
싱가포르는 사실 대규모 제조업을 유치할 정도로 인건비가 싼 것도 아니고.
직도입 LNG 발전기로 2017년 준공된 ‘GS EPS의 친환경 LNG복합화력 발전소 4호기.2022년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한전이 전기를 사올 때 지불하는 전력가격은 급등했는데 발전 연료인 LNG를 직도입하면서 낮은 원가로 발전한 민간 발전사의 이익을 제한하는 장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기타정산금 포함)가 4조 4070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반면 전기를 파는 민간 발전사들의 영업이익은 이 기간에 급증했습니다.지난해 8월 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전력 서울본부 전광판에 전력 수급 현황이 나오고 있다.
LNG를 직도입하는 계약 자체가 기업으로서는 상당히 큰 위험부담을 지는 사업인데 그 결과로 얻은 이익이라는 것입니다.포스코 계열사가 운영 중인 직도입 액화천연가스(LNG) 발전기 10기 경우 2021년과 2022년을 비교했을 때 원가와 무관한 이익이 1조 원 이상 더 늘어난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현재는 법적으로 자체 발전용으로만 LNG를 들여올 수 있는데 한전 자회사인 발전사 등에도 직도입 LNG를 판매할 수 있게 하면서 가격이 싼 직도입 LNG가 발전 사업 전반에 이용되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지난 2017년 6월 21일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가 국방부 브리핑룸에 전시돼 있다.
대통령의 움직임이 주목됩니다.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2017년부터 무인기에 대한 대응노력과 훈련.
코브라 헬기가 기관포 100발 쏘았지만 격추 실패.공군기 조종사가 육안으로 확인했으나 민가 피해 우려해 사격 못함.